암의 진단과 치료 후에 성적인 문제를 경험한다.암의 위치와 종류, 그리고 사용되는 치료 방법에 따라 문제는 다양하다. 화학요법, 체중 변화에 따른 신체의 변화, 탈모 또는 수술 후의 손상, 호르몬 변화, 특히 골반 부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암 치료에서는 더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전립선과 고환암을 앓고 있는 많은 환자들에게서 발기 부전 문제가 보고되고 있다. 폐암, 후두암 등 성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증세의 환자에서도 보고됐다.

kddw2_1.jpg

남성의 발기부전의 대표적인 위험 요인은 다음과 같다.

-고령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과 같은 의학적 상태
-치매, 다발성 경화증, 뇌졸중, 척수 또는 허리 부상을 포함한 신경학적 상태
-장기 자전거 승차(자세에 따라 매주 4시간 이상)
-우울증 및 스트레스
-고혈압;
-비만;
-콜레스테롤 증가
-흡연;
-특정 약물(일부 항우울제, 특히 SSRI, 이뇨제 등)
-마약과 헤로인등의 약물은 처음에는 성적 흥분을 자극할 수 있지만, 장기간 복용하면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년기에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 요인 (흡연, 비만, 높은 콜레스테롤) 이 있다면 발기부전의 위험이 증가한다. 운동은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기부전을 경험한 남자의 약 3분의 1은 치료가 없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더 나빠진다는 것을 발견되었다. 그러나 남성의 약 3분의 1은 발기부전이 치료 없이도 개선된다.

kddw2_2.jpg

심각한 발기부전을 앓고 있는 경우의 남성에서는 그 절반은 장기적으로는 발기불능 상태로 남아 있을 수 있다. 이 수치는 발기부전의 원인에 따라 다르다.